경제 톡톡

CMA란 무엇일까요?

경제톡톡 2023. 10. 29. 18:26

안녕하세요! 혜성경제톡톡입니다~! 😊

오늘은 주식 계좌를 만들 때 자주 등장하는 용어인 CMA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MA란?

CMA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주식 열풍 때문에 예전보다는 많은 분들이 아실 것 같은데요.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CMA는 Cash Management Account, 즉 돈 관리 계좌를 말합니다. 계좌에 돈을 입금하면, 자동으로 국공채, 어음 등 단기 금융 상품에 알아서 매일 투자가 되는 계좌입니다. 즉 "알아서 매수 매도가 이뤄지고, 해당 이득을 고객에게 나눠주는 계좌"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CMA는 은행 보통예금 통장보다 금리가 약 10배 이상 높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매일 이자를 지급합니다.

 

하지만, CMA 계좌는 초저위험과 저위험 상품이지만 예금자 보호가 안되기 때문에 적절한 금액을 입금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종합금융은 예금자 보호 5천만 원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CMA 종류

  • RP형(Repurchase Agreement, 기본): 증권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채권을 매일매일 사고팔게 되면서 이자를 받는 것.
  • 발행어음: 증권사 발행한 어음을 매일 사고파는 것
  • MMF(Money Market Fund): 단기금융에 집중투자하는 펀드
  • MMW(Money Market Wrap): 신용등급 AAA인 한국증권금융에 금액을 예치하는 단기 금융상품

종류에 따라서 가입 방법, 금리가 다릅니다. 참고로 RP 형을 가장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리

CMA가 무엇인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생활비를 CMA 계좌에 넣어서 관리하고 있는데요. 적은 돈이라도 매일 이자를 받으면 은근 뿌듯하답니다. 여러 분들도 놀고(?) 있는 돈을 CMA 계좌를 통해 놀지 않도록 만들어 보세요!

'경제 톡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적완화란 무엇일까요?  (0) 2023.11.12
가격과 가치의 차이점  (0) 2023.07.23
화폐와 돈의 차이점  (0) 2023.07.16